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 통증 원인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by 모든지식 2021. 7. 9.

많은 사람들이 무릎 통증에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이제는 나이가 드신 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도 무릎 통증을 많이 겪고 있는데요. 걷기 힘들고, 무릎을 꿇고 앉거나 일어서지 못하고, 제대로 서있지 못하는 등 많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영국 관절염 연구센터 통계에서는 젊은 사람의 1/3 이 무릎 통증을 경험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무릎 통증 원인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무릎 통증

    무릎통증원인
    무릎 통증 원인

    무릎 통증이란 무엇일까요? 무릎은 3개의 뼈가 결홥되어 있습니다. 정강이 뼈인 경골과 허벅지 뼈인 대퇴골, 그리고 슬개골이 결합되어 있는데 각각의 뼈가 연결되는 관절은 관절포에 쌓여 있으며 서로 충격을 주지 않도록 연골이 뼈를 덮고 있습니다. 무릎은 많은 근육이 관절을 덮고 뼈와 인대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인데 이런 조직이 합쳐져 무릎을 구부리거나 펴거나 하는 등의 동작을 하게 되기 때문에 무릎통증에 원인입니다.

     

    무릎통증 원인

    1. 운동

    다양한 스포츠 과격한 운동, 잘못된 운동 자세는 무릎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관절 부위에 유의해야 합니다. 운동하기 전에 스트레칭 없이 바로 다리 운동을 시작할 경우 무릎에 무리를 주어 근육과 인대 등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조깅이나 웨이트 트레이닝, 웨이트 리프팅, 자전거 라이딩과 같은 폭발적으로 운동량이 커지는 강한 운동을 오랫동안 할 경우도 원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조깅은 팔을 흔들지 않고 몸이 좌우로 흔들리는 등 자세가 잘못되면 무릎 관절의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2. 음식

    우리 생활중 필수적인 음식 또한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폭식 혹은 폭음을 했을 때, 그리고 물을 마시지 않고 탄산음료를 섭취할 경우 신진대삭 무너지며 몸 안에 요산이 많이 쌓이게 되어 류머티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음료와 음식을 자주 먹어도 몸 안의 습기가 높아져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굽 높은 구두

    신발이 원인일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높은 하이힐을 오랫동안 신고 다니면 무릎 관절의 과부하로 인하여 연골 연화증이 생겨나 통증 유발 및 무력감이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4. 추위

    평소 추위를 많이 느끼시는 분들은 관절에 무척 주의하셔야 합니다. 옷을 얇게 입거나 얇은 신발을 신은 상태에서 매서운 바람을 많이 맞을 경우 관절에 한기가 들어가 무릎이 쑤시고 힘이 빠질 수 있으니 항상 따뜻하게 입고 다니셔야 합니다.

     

    무릎 통증 예방

    1. 무릎보호대

    무릎에 보호대로 관절을 압박하여 흔들림을 최소화하고 무릎의 움직임을 지원해주어 연골에 부담을 줄 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칭

    평소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칭은 근육을 천천히 늘려주어 운동에 의해 일어나는 무릎 통증을 예방하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무리하게 할 경우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병원

    무릎이 정말 좋지 않을 경우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은 후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후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맺음말

    무릎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기 관리가 무척 중요합니다. 운동전문가와 상담하거나 PT를 통하여 제대로 된 자세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며, 무릎이 안 좋다고 느끼시는 분들, 운동을 할 시간이 없는 분들은 관절에 좋은 건강제품을 이용하여 무릎 관리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관련 글

     

    홍삼 효능 5가지

    안녕하세요. 홍삼 많이 드시나요? 저는 건강제품인 정관장 홍삼을 복용하고 있는데요. 아침 공복 시 홍삼 한 포를 뜯어 마시면 하루가 힘차게 생활이 되는 것 같습니다. 홍삼을 마시면 몸에 좋다

    toomuchnews.tistory.com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0) 2021.07.14
    라벤더 효능 4가지  (0) 2021.07.11
    장염증상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아요  (0) 2021.07.10
    연근 효능  (0) 2021.07.09
    홍삼 효능 5가지  (0) 2021.07.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