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근 효능

by 모든지식 2021. 7. 9.

안녕하세요. 어릴 때 반찬을 가려먹었어요. 그중 안 먹었던 반찬중 하나가 연근입니다. 어릴 때 맛이라는 것을 잘 몰라 식감도 별로고 맛도 없어서 안 먹게 되더라고요.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음식의 맛을 알아가고 건강을 위하여 연근을 챙겨 먹게 되었답니다. 연근은 가을, 겨울에 많이 찾는 음식입니다. 연근은 연근차나 연근조림, 연근 튀김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연근 효능이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목차

    연근

    연근이란 학창시절에 문학 작품을 공부할 적 자주 언급되었던 연꽃의 뿌리줄기입니다. 얕은 연못 혹은 깊은 논에서 자라나며 녹말로 이루어져 있고 구멍이 군데군데 뚫려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조선시대의 율곡 선생님께서 그의 어머니이신 신사임당을 떠나보내 건강이 악화가 되었얼때 연근죽을 먹고 회복을 하였다고 전해졌습니다. 연근은 약재용으도 많이 쓰이는 음식입니다.

     

    연근 효능

    · 위

    연근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뮤신은 위벽의 손상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위의 점액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위를 보호하기 위하여 연근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위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 피로

    연근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피로를 회복해주며 기력 보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가지고 있어 피로 해소에 매우 탁월합니다.

    · 불면증

    평소 잠을 잘 못 주무시는 분들은 연 글을 삶아 드시거나 달여 드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연근 속에 있는 풍부한 비타민 및 무기질이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 해소와 정신까지 함께 완하 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변비

    여성분들이 신경 쓰는 변비에 효과가 좋습니다. 연근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대변의 양을 늘려주며 수분 흡수를 도와 대변을 볼 때 편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배출될 시 장 안에 있는 노폐물도 함께 배출해주어 장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 면역력

    코로나로 인해 가장 주목받는 게 바로 면역력이다. 연근은 비타민C 가 사과, 배보다 무려 10배 이상 함유되어있니다. 또한 항균작용과 소염작용이 뛰어나여 장내 유익균은 증가시켜주고 유해균은 억제시켜주어 각종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대한 신체 내의 저항력을 향상해 면역력 증가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평소 감기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은 연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될 경우 면역력이 증가하여 가벼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지혈

    탄닌,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탄닌이란 지혈효과가 뛰어나 출혈을 멎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철분은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시켜 혈액 생성을 도와줍니다. 연근을 차나 조리된 음식으로 자주 먹을 경우 위궤양, 치질, 코피, 부인병 등 각종 출혈 증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연근 부작용

    연근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화기관이 예민하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고 연근을 과다 섭취할 경우 위경련, 소화장애, 위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맺음말

    연근 효능 및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음식이든 알고 나면 더욱 효능이 좋아지는 느낌이 듭니다. 코로나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항상 건강 살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에 관련된 글

     

    홍삼 효능 5가지

    안녕하세요. 홍삼 많이 드시나요? 저는 건강제품인 정관장 홍삼을 복용하고 있는데요. 아침 공복 시 홍삼 한 포를 뜯어 마시면 하루가 힘차게 생활이 되는 것 같습니다. 홍삼을 마시면 몸에 좋다

    toomuchnews.tistory.com

     

     

    무릎 통증 원인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무릎 통증에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이제는 나이가 드신 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도 무릎 통증을 많이 겪고 있는데요. 걷기 힘들고, 무릎을 꿇고 앉거나 일어서지 못하고, 제대로

    toomuchnew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