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턱밑 멍울 원인

by 모든지식 2021. 7. 15.

안녕하세요. 가끔씩 얼굴을 씻거나 턱을 만졌을 때 예상치 못한 턱밑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졌을 땐 아플 때도 있고 그냥 아무렇지 않을 경우가 있어서 여드름인가? 하고 별생각 없이 이러한 증상을 인지하지 못해 넘어가는 상황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턱밑 멍울이 우리 몸이 보내는 건강신호라고 한다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늘은 턱밑 멍울 원인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목차

    턱밑 멍울 원인

    1. 림프절(임파선)에 의한 종양

    우리의 얼굴은 가장 신경쓰는 부분 중 하 나입니다. 화장을 하거나 나도 모르게 손에 닿거나하여 이물질들이 피부에 유입이 잘됩니다. 외부물질이 너무 잦을 경우 우리 신체는 면역력을 키우기 위하여 여러 기능을 행동하는데 그중 가장 반응을 나타나는 게 바로 림프절이라고 합니다. 림프절을 또 다른 말로는 임파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림프절은 백혈구나 림프구 등 면역력을 담당하는 조직성분이 들어있는데 얼굴과 머리 부근에 가장 많이 발달되어있습니다. 턱 주변과 턱 밑에 있는 림프절은 다른 부위에 비하여 조금 더 큽니다. 피부의 두꼐가 얇은 얼굴 피부 밑에 치하고 있는 림프절은 다른 곳에 있는 것보다 멍울처럼 잘 만져지게 됩니다. 그래서 얼굴에 피부 트러블 혹은 구내염과 같이 동반하여 함께 붓는 현상과 통증을 느끼는 게 바로 턱밑 멍울입니다. 이런 턱밑 멍울의 경우 양성도 있지만, 악성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심할 경우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2. 침샘염

    침샘염은 무조건 턱 밑에 위치하고 있진 않지만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턱밑 멍울은 처음 임파선 통증을 느끼는것과 같이 비슷한 침샘염으로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귀 아래 부분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나 느낌이 들거나 또는 온몸에 열이나 오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독감이나 감기보다는 침샘 쪽에 바이러스 세균 등이 침입하면서 생긴 염증일 수 있으니 증상이 발견되면 병원에 가길 권장드립니다.

     

    턱밑 멍울 구분 방법

    턱 밑에 있는 림프절은 우측과 좌측을 만졌을 때 림프절이 반대 부위에 비하여 크기가 뚜렷하게 크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일반 사람들은 사실 '이게 림프절인가?'하고 스스로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턱 밑 양쪽 멍울 크기가 어느 정도 차이가 난다고 판단이 되거나, 턱이 욱신거리는 통증이 느껴질 경우, 시간이 흐를수록 턱밑 멍울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진다고 생각할 경우엔 임파선 부종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이럴 땐 주저하지 말고 병원으로 가셔서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맺음말

    턱밑 멍울 원인 및 구분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우리 몸은 어느 곳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으며 평소와 달리 다른 증상들이 몸에서 반응이 나타난다면 자세히 살펴보고 몸에서 건강신호를 보내는지 판단을 하여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관련된 글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우리는 항상 마스크를 끼고 다녀요. 마스크는 미세먼지나 코로나 바이러스를 차단해줍니다. 그러나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에는 목이 컬컬해지며 가래가 생기는

    toomuchnews.tistory.com

     

     

    무릎 통증 원인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무릎 통증에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이제는 나이가 드신 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도 무릎 통증을 많이 겪고 있는데요. 걷기 힘들고, 무릎을 꿇고 앉거나 일어서지 못하고, 제대로

    toomuchnews.tistory.com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 효능 8가지  (0) 2021.07.18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0) 2021.07.14
    라벤더 효능 4가지  (0) 2021.07.11
    장염증상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아요  (0) 2021.07.10
    연근 효능  (0) 2021.07.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