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보카도 효능 8가지

by 모든지식 2021. 7. 18.

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건강에 좋은 과일을 섭취하기 위해 정보를 알아보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양한 과일이 있지만 오늘은 아보카도 효능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아보카도는 고소하면서도 풍미가 깊어 많이 찾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최근 한 프로그램에서 아보카도 효능이 좋다는 내용의 방송이 방영되었습니다.

 

 

목차

     

     

     

    아보카도

    아보카도-효능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란 멕시코가 원산지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재배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아보카도는 기네스북에 등재될 정도로 영양가가 매우 높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부드러운 질감과 뛰어난 맛으로 인하여 숲 속의 버터라는 명칭이 있을 정도입니다. 퓨전음식이 유행되면서 요리에 장식용이나 소스의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1. 빈혈

    아보카도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엽산은 태아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지만 적혈구 생성에서도 필수 영양소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엽산이 부족할 경우 세포 내에 DNA 합성이 줄어들어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보카도는 빈혈을 에방하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2. 뇌

    불포화지방산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분해와 산화를 방어해주며 뇌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어 일상생활에 지친 뇌를 완화하는데 효능을 줍니다.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성분은 의사결정 및 비판적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 피질에 혈액의 공급을 향상해 뇌 건강에 효과를 줍니다.

    3. 항암작용

    아보카도의 과육은 노락색과 초록색을 띄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색은 카로티노이드라는 생리활성물질에 의하여 발생되는데 항암작용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아보카도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항산화 역할을 하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몸에 잘 흡수하게 해 주어 암 발병률을 감소시켜줍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아보카도 추출물을 식도암 세포 및 대장암에 투여했을 때 암세포의 성장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고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4. 다이어트

    아보카도가 가지고 있는 수용성 섬유질이 장내의 유산균을 늘려줘 장운동을 촉진시켜주고 식이섬유도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욕억제를 시키는 역할을 하여 체중조절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뱃살을 빼는데 효과가 좋을뿐 아니라 내장지방 제거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어 다이어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눈

    비타민 A, 제아잔틴, 루테인 등의 성분이 망막의 기능과 황반을 향상시켜주고 노화로 인한 시력을 보호해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황반병성과 백내장의 눈 관련 질환을 미리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6. 당뇨

    아보카도의 성분인 단일 불포화지방산과 올레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며 인슐린 기능을 개선해 심장질환의 위험률을 낮춰주어 당뇨를 예방하는데 큰 효과를 줍니다. 미국 임상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를 많이 섭취한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당뇨 위험성이 현저히 감소한 연구발표가 있었습니다.

    7. 고혈압

    아보카도는 칼륨이 많습니다. 세계보건기구 발표에 의하면 칼륨과 나트륨을 1:1로 섭취하는 것이 몸에 좋다고 합니다. 나트륨의 경우 혈관을 높여주지만, 칼륨은 반대로 혈압을 낮춰주는 기능을 합니다. 아보카도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고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8. 뼈

    아보카도 1개에는 하루 비타민K 권장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오스테오칼신이라는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K가 부족할 경우 뼈에서 칼슘이 배출되고 골다공증, 골밀도가 낮아지지만 아보카도를 자주 섭취할 경우 골밀도 향상 및 골다공증 예방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먹는법

     

    아보카도는 생으로 먹으면 떫고 맛이 없습니다. 그래서 며칠 동안 익힌 다음 먹는데요. 익힌 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보카도를 살짝 눌렀을 때 물렁한 느낌이 드는 것을 확인한 후 반으로 잘라서 씨를 제거한 뒤 과육을 썰어 다양한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면 됩니다. 아보카도 위에 후추를 살짝 뿌려먹으면 더욱 맛있으니 한번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아보카도 부작용

     

    아보카도는 많은 효능을 가진 과일이지만 음식이기 때문에 과하게 먹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성분인 비타민K는 효능이 좋지만 지용성 비타민이라 몸에 축정 되는 특징이 있어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약을 드시고 있다면 아보카도를 먹을 경우 혈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맺음말

    아보카도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등에 설명드렸습니다. 평소 아보카도를 안 드셨다면 꾸준히 섭취하여 항상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관련 글

     

    홍삼 효능 5가지

    안녕하세요. 홍삼 많이 드시나요? 저는 건강제품인 정관장 홍삼을 복용하고 있는데요. 아침 공복 시 홍삼 한 포를 뜯어 마시면 하루가 힘차게 생활이 되는 것 같습니다. 홍삼을 마시면 몸에 좋다

    toomuchnews.tistory.com

     

    라벤더 효능 4가지

    안녕하세요. 이제 곧 여름 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이번 여름은 거의 집에만 있어야 하는 상황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집에서 머리를 감고 있는데 저는 샴푸를 라벤더 향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toomuchnews.tistory.com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턱밑 멍울 원인  (0) 2021.07.15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0) 2021.07.14
    라벤더 효능 4가지  (0) 2021.07.11
    장염증상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아요  (0) 2021.07.10
    연근 효능  (0) 2021.07.09

    댓글